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컴퓨터

도시바 하드디스크(HDD) 2TB 구입 + 간단 사용기(프리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드디스크가 부족해서 구입한 '도시바(Toshiba) 2TB DT01ACA200'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 합니다. 간단한 스펙은 SATA3, 7200RPM, 버퍼메모리 64MB를 가진 제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양과 가격은 옆 링크로 확인이 가능합니다.(http://dnw.li/12f8F4B) 그럼 지금부터 제가 지금까지 들은 이야기 위주로 간단하게 말씀드릴께요.



"좋은 내용이라면 손가락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ㅎ"


도시바의 하드디스크, 오늘 구입한 제품은 본 태생은 히타치의 하드디스크로 펌웨어 또한 공통으로 사용했던 제품이 있었지만 현재는 도시바의 펌웨어로 된 제품만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도시바의 하드디스크는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만 보았던 터라 도시바에서 나온 3.5인치 데스크탑용 하드디스크는 생소합니다.


그래도 오래전부터 메모리, 하드디스크와 관련한 저장장치를 만들어 왔던 업체로 현재, SSD까지 출시한 업체며 메모리모듈 생산을 기반으로 반도체 생산에도 힘쓰고 있는 큰 업체이니 안정성에 크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유통한지도 오래되어 용산에 AS센터도 방문한 적이 있는데 다른 회사의 AS와 차별없는 좋은 서비스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예전에 작성해둔 도시바 AS센터에 대한 글도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하지만 밑에 보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입원 스티커가 도시바 3.5인치 하드에는 부착되어 있어 꼭! 스티커의 수입원, 혹은 AS센터로 연락을 주셔야함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갔던 곳과 비슷한 곳이지만 수입원이 몇군데 더 있을 수 있어서요. 어쩌면 수입원 스티커가 없어도 라벨로 AS가 가능할 수 있어 '도시바 코리아' 에 꼭 문의해 보세요.


'도시바(TOSHIBA) 노트북용 하드디스크 AS받기 + 위치 + 전화번호' 보러가기 클릭! 해주세요.ㅎ

하드디스크는 저리 은박재질의 포장지로 쇼트를 방지하고 있으며, 윗 부분이 일자로 찢어져 있는데 이것은 하드디스크의 수입원, AS스티커를 부착하기위해 하는 과정이기에 새제품이 아니거나 문제가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하드디스크를 10개 단위로 주문했던 적이 있는데 이땐 스티커를 따로 주기도 했습니다만 이렇게 붙여서 판매하는 것이 스티커 미부착으로 인한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랑색 수입원 스티커는 원래 붙어 있습니다. 스티커엔 AS기간이 2년이라는 점과 서비스센터의 주소, 연락처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라벨의 우측 상단에는 'FEB-2013' 이라는 기록으로 생산년도를 보기좋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입영수증이 있다면 구입한 날로부터 2년 AS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영수증도 보관이 가능하다면 보관해주세요.

하드디스크의 제어PCB의 경우는 돌출된 부분이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부품파손과 오염에서 좀 더 안전한 방법으로 오래전의 큰 부품이 많이 소형화가 되어 가능한 부분이겠습니다. 그래도 하드디스크라는 부품이 컴퓨터와 역사가 비슷해 10년 전 제품과도 외관상 큰 차이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용량, 속도면에서는 엄청난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속도는 2~3년전의 제품과 비교시 평균 40~50MB 정도가 상승되었습니다.

▲ 테스트 프로그램에서 'Error Scan' 을 확인한 결과 배드섹터(Damaged)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프로그램은 간단하게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HD Tune Pro' 라는 벤치마크툴로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 중 아직도 꾸준하게 판매,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쉐어웨어입니다. 유료나 다운받으시면 몇일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간단하게 제 사용소감을 말씀드리면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글 봐주신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도시바(TOSHIBA) 2TB 핵심 소감!


일단 SSD를 OS용으로 사용중이신 분들께는 전송속도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 NAS나 DB(Data Base) 위주의 시스템이라면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릴께요. 저는 하드디스크의 주용도가 데이터의 저장과 백업, 데이터의 이용입니다.


그런 점에서 도시바의 신형 하드디스크는 진동, 소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만큼 조용하군요. 발열도 37도 정도로 높지 않음을 볼 수 있구요. 제가 써본 것이 제것 딱! 1개라서 장담하긴 어렵다고 생각하며, 좀 더 오랜 사용을 해봐야 객관적인 답변에 근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소문듣고 구입을 했는데 정숙성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시바' 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기분 좋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읔, 농담인데 뭐라고 하실 분 안계시겠죠?ㅎ 밑에있는 물개 USB메모리는 도시바에서 나온 '파라짱' 입니다. 귀엽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