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etc.

좋은 성능 + 아이폰4와 찰떡궁합, 지오(ZIO) 3200N 유무선공유기!

  1. ZIO 3200N 유무선공유기 리뷰를 시작하면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무선공유기, ZIO 3200N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공유기는 블레스정보통신에서 무상으로 제공해주신 상품이라는 점을 미리 밝히며, 이렇게 체험하게 해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음... 요즘 스마트폰의 인기에 힘입어 무선공유기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 않은가요?- _-a 아무튼 요즘 무선공유기 하나쯤은 필수라는 사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수요에 힘입어 너무나 많은 무선공유기가 시장에서 난무하고 있는 지금, 좋은 제품의 선택은 더욱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컴퓨터나 전자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닌이상 디자인이나 외형을 빼고는 전부 비슷한 제품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비교 검토할 때는 머리가 엄청 아프고 심지어 눈도 엄청 뻑뻑해지고 그렇더라구요.ㅎ; 여러분도 그러시죠?

"좋은 내용이라면 손가락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ㅎ"

그래도 저는 직업특성상 네트워크에 관련한 허브, 공유기 등은 많이 만져보고 사용을 해보는 것 같아 조금이나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유기는 정말 한번 구입하면 오래도록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좀 더 괜찮은 제품을 구입하면 좋겠지만 요즘은 제품들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너무 잘 맞게 출시되어 국내의 제품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는 ZIO 3200N 유무선공유기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살펴보며, 스마트폰인 아이폰과 관련해서 진행하겠습니다.

 

  2. ZIO 3200N 유무선공유기의 외형과 특징 

ZIO 3200N의 박스는 위의 사진과 같이 단순하게 되어 있습니다. 크기도 그리 크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공유기에 대한 특징과 성능을 짐작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는 밑에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전체적인 박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300M를 지원한다는 점이군요. 성능이 좀 더 낮은 제품들은 보통 150M를 지원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좀 더 기능에 대한 점을 확대해서 보면 여러가지를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좀 더 보기쉽게 아래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ZIO(지오)의 공유기도 2년 무상AS가 가능한 점을 알려주고 있으며, 이는 EFM네트웍스 ipTIME, 디링크(D-Link)와 같은 기간으로 좀 더 오랜기간 안정적인 사용성을 보장해 사용자에게 좀 더 신뢰감을 주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위에 네모난 아이콘으로 설명된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① N Wireless: 무선방식으로 보통 요즘의 공유기를 구입하면 802.11 B/G/N 모든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N방식이 가장 근래의 방식이며,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는 무선프로토콜의 종류라고 하는 것이 옳습니다.

② 2T2R 무선N: '2Transmitter 2Receiver' 라는 방식으로 MIMO와 연관해서 최대 300M의 대역폭(무선속도)을 제공하는 것인데 송신부와 수신부가 4개로 구성되어진 타입이 되겠습니다.

③ 300 Mbps: N방식의 유무선공유기로 300M의 무선속도로를 지원한다는 뜻이겠죠?

④ WPS 자동보안: 'WI-FI Protected Setup' 의 약자로 무선연결을 기존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기존방식이란 공유기의 이름을 찾고 보안키를 입력하는 방식을 말하지만 WPS의 기능 중 PBC방식(버튼식)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무선연결이 됨과 동시에 무선보안값도 자동으로 생성되어 적용됩니다. 더불어 주변에 동일한 무선이름이 감지되면 이 이름이 중복되지 않도록 자동으로 변경되어 연결됩니다.

⑤ MIMO 안테나: 미모 또는 마이모라 불리며, 두 개 이상의 송신기, 수신기를 사용해 동시에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무선기술로 전송되는 정보가 벽이나 건물, 나무 등의 물체에 부딫혀 다양한 각도와 굴절되어 발생하는 수신안테나에 도달하는 시간차, 즉 다중 경로 전파 현상의 이용한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기존의 SISO(Single Input Single Output)의 경우, 한 번에 하나의 공간 스트림만의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MIMO의 경우 다중의 공간 스트림이 가능하며, 채널 용량을 안테나 수에 비례하여 증가시킬 수 있어 한정된 주파수 자원내의 채널 용량을 증가시키고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보장하게 됩니다.

⑥ 070 인터넷폰: 각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인터넷폰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 같습니다.

⑦ WIFI 스마트폰: 무선인터넷 환경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스마트폰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 같습니다. 이게 제일 중요한 듯!ㅎ

박스의 뒷면에는 공유기에 대한 외형과 특징, 스펙에 대해서 상세히 나타내고 있어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저기 표기된 내용을 하나씩 다 읽어보고 구입할 소비자가 많지는 않겠지만 박스를 열어보지 않고도 많은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확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박스의 전면에서 살펴보았던 내용들을 좀 더 구체적인 문장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소비자나 사용자들이 선택가능한 이유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온라인게임 등만 잘 되고 스마트폰의 사용에만 지장이 없으면 되지만 공유기나 네트워크장비를 이용하시는 분 입장에서는 다를 수도 있겠네요. 혹, 무선공유기를 이용하여 무선랜카드와 같이 이용하실 분이 계시다면 WDS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간혹 WDS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무선공유기가 있지만 ZIO 3200N은 어떠할지 'ZIO 3200N 내부모습 + WDS' 편을 기대해 주세요.^^

박스의 측면에도 비슷한 내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다 언급했던 내용들이라 특별히 더 말씀드릴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혹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글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공유기의 포장상태는 그냥 박스속에 골판지 칸막이를 만들어서 공유기본체와 아답터, 네트워크 케이블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파손이 될만한 제품은 아니기에 감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내용물은 ZIO 3200N 유무선공유기 1개, 아답터 1개, 네트워크 케이블 1개, 설명서가 있습니다. 처음 공유기를 접하시는 분들도 설명서를 잘 따라하시면 쉽게 공유기를 설치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명서에는 설치 방법, 보안 설정 방법 등에 대해서 나와 있으며, 그 외의 좀 더 고급 설정에 대한 이야기는 한정된 지면상 할 수 없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고급사용자의 경우는 공유기의 설정자체가 편리해 별 어려움 없이 기존에 이용하던 설정들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아무튼 내용물은 여타의 제품들과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유선 인터넷의 경우는 기존의 인터넷선에 공유기를 연결하고 공유기와 컴퓨터를 네트워크 케이블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가 돋보이는 둥글둥글한 스타일입니다. 요즘 고급제품군들을 보면 감성적인 디자인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벨킨에서 나온 공유기들을 보면 곡선형태와 동그란 형태의 제품들이 많더군요. 공유기의 재질은 제가 싫어하는 유광이 아닌 무광재질의 제품입니다. 무광의 장점은 먼지가 묻어도 금방 털어낼 수 있고 지문이 생기지 않는 점이 있겠습니다.

아! 이번에 제가 촬영한 사진 중 가장 마음에 들어 타이틀의 사진으로도 사용한 이미지군요.ㅎ 왠지 귀여운 잼과 잘 어울릴 것 같아 설정해서 찍어본 사진이지만 잘 어울리지 않나요? 저 잼병이 좀 뚱뚱하면서 엄청 귀여운 것 같아요. 마음같아서는 컨셉에 더 몰두해서 공유기 위에 잼도 좀 발라놓구 찍구 싶었지만 공유기를 쓰기가 힘들어 질 것 같아서- _-a 변태같아 보일 것 같기도 하구요. 암튼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이에요.

공유기의 후면에는 전원 연결부와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들이 보이며, 공유기의 설정을 초기화 시킬 수 있는 리셋버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유선환경으로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노란색 포트를 통해서 4대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포트는 원래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시키거나 다른 공유기에서 나오는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공유기를 구입할 당시 벽걸이용 지지대나 나사는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사를 이용해서 공유기를 벽이나 천장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공유기 뒤면의 간격을 확인한 뒤, 벽이나 천장에 나사를 꼽아주고 고정시켜주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사무실이나 집에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미관상 더욱 깨끗하고 효율적인 공간사용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설비하는 사람과 사용자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측면에는 WPS 중 PBC를 지원하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랜카드나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주변에서도 큰 관심이나 기능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없어서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ZIO의 무선랜카드를 구입해서 한번 시연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밑에서 확인하게 될 것 이지만 공유기의 작동상태를 나타내는 LED는 프라스틱 하우징으로 막혀 있습니다. 하지만 상판 프라스틱이 두껍지 않고 도색처리가 되지 않은 재질이라서 내부의 LED 빛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 이런 것을 간접조명과 비슷하다고 해야될까요? LED의 특성상 직접적으로 보이는 것은 싸구려 느낌을 주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답터는 5V에 1A짜리 제품으로 공유기에 유입되는 전력량은 5W 미만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으며, 요즘의 전자제품들이 다 그렇듯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뭐 아이폰의 아답터는 공유기의 가격과 비슷하지만 그래도 중국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또 ZIO 3200N이 2년 무상AS가 지원된다는 점에서는 크게 문제삼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아답터의 발열은 미미한 수준이었습니다. 

밤이면 더욱 더 잘 보이겠지만 낮에도 공유기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는 반짝반짝 잘 보입니다. ZIO 3200N의 경우는 LED가 제품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의 눈높이 보다 낮은 위치에 두어야 확인이 쉬우며, 벽에 거치했을 땐 어떤 방법이든 잘 보일 것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제품이 공유기의 상단 모서리에 LED 인디케이터를 위치시키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인 아이폰4를 사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며, 위의 사진에서 ZIO라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이름에 접속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안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로 열쇠모양의 아이콘을 볼 수 없지만 밑에서 보안 설정의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밀번호는 걸어두지 않고 사용해도 되지만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ZIO 3200N 유무선공유기의 보안 설정 방법 

일단 공유기를 인터넷 케이블과 연결하고 컴퓨터와 공유기를 또 연결해준 뒤, 인터넷 브라우저(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등)를 열고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10.1' 을 입력해 줍니다. 공유기의 설정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ip주소로 공유기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 설정페이지로의 접근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인터넷브라우저로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같습니다. 항상 밑에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ㅎ

- 공유기 연결 → 컴퓨터, 스마트폰의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10.1' 을 입력 → 설정창에서 '간편 설치' 클릭

이미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라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데 목적은 무선 인터넷에 보안 설정을 하기 위함이므로 '무선설정'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를 눌리시면 '고급 설정' 페이지로 가지만 여기서 또 무선설정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번거로우니 '무선설정'을 눌러줍니다.

- 인터넷에 이미 연결이 된 공유기 → 위와 같은 메세지 창에서 '무선설정' 클릭

무선설정 페이지가 뜨면 기본적으로 첫페이지인 '기본 무선 설정' 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무선의 이름을 정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zio로 되어 있지만 주변에 같은 이름의 무선공유기가 있다면 혼동이 되므로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SSID' 를 변경합니다.

- 무선 설정 하위 카테고리의 '무선 기본 설정' → 'SSID' 를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 후, '설정 적용' 을 클릭 

이제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했다면 비밀번호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대부분의 무선공유기는 암호화 오버 헤드가 추가 되어서 보안 설정을 하게되면 20% 정도의 속도저하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개방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번거롭게 맥 어드레스(Mac Address)방식의 인증을 구하기도 하지만 패킷을 캡쳐하게 되면 ID, PASS가 전부 보이므로 보안기능은 전혀 없으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보안설정을 하고 전혀 속도저하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20% 이상의 속도저하가 생긴다면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 생각되며, 좋은 칩셋을 사용한 무선공유기의 경우 칩셋에서 암호화를 관장하게 되므로 이러한 속도저하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무선공유기에 많이 사용되는 Ralink, Atheros社의 칩셋에 대한 비교와 테스트가 가능한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 '무선 보안 설정' 카테고리 → 암호를 'WPA2 방식' 선택 → WPA2 암호방식 'AES' 선택 → 암호 입력 → '설정 적용' 클릭

위의 보안 설정이 다 끝났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며, 지금 재시작을 클릭해서 공유기에 대한 설정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아~, 설명은 길었지만 크게 어렵지 않은 부분이라 어떤 분이라도 잘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 위의 내용을 보시고 잘 안되시거나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말씀을 해주시면 댓글이나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ㅎ~

- 위의 설정을 다 따라합니다. → 성공메세지가 뜨면 '지금 재시작' 을 클릭

 

  4. ZIO 3200N 유무선공유기 속도테스트 

ZIO 3200N 유무선공유기의 경우, 사무실과 같은 집에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뭐 쉽게 말하면 집입니다.- _-a 일단 테스트 공간은 34평형 집인데 공유기가 설치된 장소는 마루이며, 방, 복도에서 속도테스트가 이루어졌습니다. 복도의 경우는 1층이기 때문에 개방된 정확히 말하면 복도라기 보다는 주차장에 가까운 환경입니다. 하지만 나무도 있고 콘크리트벽 등이 있어 무선에 유리한 개방된 상태는 아니랍니다. 참고해주세요.

아래에 다시한번 공유기의 설치장소와 테스트장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겠으며, 테스트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4로 '벤치비' 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진행하게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무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벤치툴입니다.ㅎ

위의 이미지는 아이폰4에서 벤치비를 활용한 테스트 결과를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거리에 따라 총 4곳의 장소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야기하면 복잡해질 것 같아 아래에서 정리하며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정리할께요. 아! 테스트의 결과는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상상을 초월하는 결과값을 보여준 것 같았으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평균 20M를 보여주어 아이폰4보다는 속도가 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장소와 기기, 결과 + 평가

1. 공유기의 설치장소: 집 마루의 텔레비전 옆(※ 다운로드와 업로는 높을 수록 좋고 지연율은 낮을 수록 좋음)

2. 테스트 기기: 아이폰4, 갤럭시, 갤럭시S 2. 엑스페리아 아크(※ 결과값은 아이폰4만 표기, 다른 스마트폰은 제 것이 아니라서요.ㅠ-)

3. 각 장소별 속도테스트

① 마루(공유기와의 거리 5m 이내): 다운로드 34.2Mbps / 업로드 22.3Mbps / 지연율 12.0ms

② 건넛방(공유기와의 거리 10m 이내): 다운로드 31.9Mbps / 업로드 22.3Mbps / 지연율 11.4ms

③ 밖 복도(공유기와의 거리 15m 이내): 다운로드 11.3Mbps / 업로드 17.5Mbps / 지연율 13.6ms

④ 밖 복도(공유기와의 거리 20m 이내): 다운로드 9.39Mbps / 업로드 9.26Mbps / 지연율 12.1ms

4. 공유기에 대한 평가: 안드로이드OS가 탑제된 스마트폰 보다는 아이폰4에서 좀 더 좋은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다운로드, 업로드 평균 20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OS간의 측정여부나 기준점이 틀려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일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결과만 놓고 본다면 아이폰에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공유기와의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다운로드, 업로드 평균속도는 떨어지나 지연율은 크게 변화가 없다는 점도 2T2R 무선 송수신부에 힘입어 MIMO 안테나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 것으로 판단되어지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평균적인 실사용에서는 반경 30m 내의 사용범위를 보장할 것 같습니다. 아마 집이 반경 30m 정도라면 대저택이 아닐까 생각도 됩니다.ㅎ

벤치비에서 보여주는 평균적인 스마트폰의 WiFi속도를 보여주는 그래프와 통신사별 현황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내용은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Wifi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 같아 'ZIO 3200N 유무선공유기' 와 비교하면 속도, 지연, 손실율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공유기와 비교해서 참고만 하시라는 의미에서 올려보았습니다.

 

  5. 결론 및 총평 

지금까지 ZIO 3200N 유무선공유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준 것에 대해서 좋은 점수를 주고싶으며, 2T2R 기반의 MIMO 안테나를 통한 낮은 지연율은 좀 더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능외에도 간편한 설정 방법과 저렴한 가격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충분한 준비가 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안그래두 관심가지는 사람도 별로 없고 재미도 별로 없는 유무선공유기에 대한 내용이라서 결론도 복잡한 것이 좋지 않을 것 같아 간단하게 설명하였습니다.ㅎ~ 지금까지 봐주신 많은 분들과 관심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이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로 말씀해 주시거나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