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만들기

내손으로 만든 블로그(blog)용 QR코드 명함, 디자인 + 제작 방법!

몇일 전부터 만들기 시작한 명함, 갑자기 명함을 만들고 싶어 만들게 된 것이지만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다른 분들의 명함만 제작해 주다보니 내심 제 명함을 가지고 싶었던 모양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명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럼 잠깐 명함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까요. 명함, 많은 분들이 만들어서 사용하고 계시고 자신의 이미지를 남기는 것인 만큼 중요한 수단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내용이라면 손가락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ㅎ"


그래서 마음에 드는 명함에 만들고 애착도 가질겸 모든 디자인을 스스로 하게 되었습니다. 또 여기저기서 많은 명함들을 보았지만 업체에서 제작해주는 디자인들은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습니다. 뭐 디자인비를 50~100만원 정도 지불한다면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나올 수도 있지만 명함의 디자인에 많은 돈을 쓸만큼 상황이 여유롭지는 못하기 때문에 자체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것도 아닌데 뭔가 부끄럽네요.ㅎ
직접 디자인한 명함이라 디자인이 좋다라고 말하기는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뭔가 부족한 부분이 느껴지는 것 같고 자랑할만큼의 명함도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직접 만들고 보니 애착도 생기고 받는 분께도 좋은 일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또 명함을 잘 보관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게 담겨있습니다. 한번 보고 버릴만큼의 디자인은 아니죠? 아니라고 말씀해 주세요.ㅠ- 제발~! 

▲ 명함의 안보이는 곳곳에 사용된 마크, 예전에 디자인 했던 것 입니다.

▲ QR코드의 모양, 디자인을 약간씩 변경하며 생각해 보았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QR코드' 도 같이 유명세를 타고 있고 QR코드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일단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게 되면 홈페이지, 블로그로 주소를 입력하지 않고도 쉽게 이동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편하게 제 블로그로 놀러오실 수 있도록 명함에 QR코드도 크게 넣었습니다. 원래는 더 작게 넣을려 했지만 가품에서 인식이 잘 되지 않아서 크게 수정을 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명함을 제작하는 간단한 방법과 유의할 점들을 몇가지 말씀드리면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힘들기는 하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이쁜 명함, 마음에 드는 명함을 손쉽게 제작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명함 제작방법과 주의사항

1. 명함의 디자인은 직접 할 수 있지만 출력은 업체에 맡기는 것이 저렴합니다.(인쇄업체의 조건에 맞춰 디자인작업을 해야 됨.)
저는 일러스트보다는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포토샵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ㅎ

포토샵으로 명함의 크기에 맞게 작업 레이어를 만들고 자신의 마음에 들도록 디자인을 합니다. 주의사항은 인쇄물인 만큼 해상도(Resolution)를 300px/inch로 맞춰주고 대부분의 업체에서 제시한 규격인 86*52mm로 명함은 제작되지만 가공후 제단이 되므로 88*54mm로 절단될 부분을 감안해서 작업 레이어를 생성하여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도 인쇄업체에서 알려줍니다.

QR코드는 네이버, 다음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고 만든 다음, 자신의 QR코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네이버: http://qr.naver.com/ , 다음: http://code.daum.net/web/)

 보통은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RGB Color로 작업을 하게 되지만 디자인을 끝내고 인쇄를 업체에 맡기에 되면 CMYK Color인 원색으로 변환을 해서 보내줘야 합니다. RGB Color에서 CMYK Color로 변환하게 되면 색상값이 손실되기는 하지만 눈으로 확인하기엔 거의 구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색상의 발색은 좀 죽는 것 같더군요. 방법은 'Image → Mode →CMYK Color' 이며, 이후에 저장은 최고품질의 JPEG로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합니다.~!

2. 디자인이 다 끝났다면 자신이 인쇄제작을 의뢰할 업체에 주문하고 입금을 하면 끝이 납니다.
열심히 디자인을 다 끝내셨다면 인쇄가공을 업체에 해주시면 됩니다. 용지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가공방법도 여러 가지 이기 때문에 이런 후가공에 따라 인쇄금액도 달라집니다. 잘 보시고 용도에 맞는 명함을 주문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하는 글이 광고성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주문하는 업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 이제 내용이 다 끝났네요. 혹시 도움이 될 분이 계실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읽어주신 많은 분들께도 감사드리며, 명함 만들기에 대한 질문이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제가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성심성의것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주업이 디자인은 아니기 때문에 부족할 수 있다는 것도 미리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ㅎ

▲ 아~, 500장이나 만들었는데 언제 다 써볼지 모르겠네요. 혹시 필요하신분 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