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etc.

티스토리 게시글(본문) 글영역 넓이 조절 + 변경 방법

지금까진 그럭저럭 잘 사용해 왔는데 갑자기 큰 이미지나 표들도 많고 요즘은 자료들이 일반적으로 크게 작성되어 있어서 작게 리사이징을 하면 좀 흐릿해지고 깨지는 것 같아 되도록이면 축소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어제는 결정적으로 큰 표를 사용할 일이 생겼는데 아무리 포토샵으로 리사이징을 하고 표를 다시 만들려 해도 좀 복잡해서 최후의 방법인 게시글 '글영역 넓이' 를 조절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것을 조절하게 되면 다시 만져줘야 될 부분이 한두 군데가 아니라서 정말 하기가 싫었습니다. 일단 블로그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변형되는 것이라 예전에 맞춰둔 것들을 다시 다 수정해야 합니다. 그럼 게시글의 글영역 넓이를 조절하면 무엇을 더 수정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내용이라면 손가락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ㅎ"


아! 모든 사람들이 이렇다고는 생각되지 않지만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수정을 해주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플러그인으로 되는 기능들은 문제가 없을 것 이며, 블로그의 레이아웃과 관련되지 않은 부분은 영향이 없습니다.

1. 블로그 타이틀의 크기를 수정하여 다시 제작해야 합니다.
2. 블로그 메뉴도 크기를 수정해야 합니다.
3. 댓글부분의 이미지도 손을 봐야 합니다.
4. LiveRe라는 소셜 댓글의 레이아웃도 맞춰줘야 합니다.


일단 1번과 2번은 꼭 수정해야 되는 부분이며, 이 부분의 수정방법에 관한 이야기는 음... 어느정도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다음번 내용으로 미루겠습니다. 솔직히 저도 여기저기 검색의 힘을 빌려서 작업하고 있지만 시간도 걸리고 좀 머리아픈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 블로그의 질이 중요하므로 내용에 치중하도록 하겠습니다.ㅎ; 핑계 아니에요.~!

그럼 밑에서는 블로그의 게시글 '글영역 넓이' 를 조절하면 어떻게 되는지와 게시글 글영역 넓이의 조절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영역 넓이' 를 조절하면 블로그 타이틀, 메뉴 부분의 레이아웃이 어긋납니다.

저는 원래 737px로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775px로 변경해서 38px만큼 더 커졌습니다. 그래서 위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공간이 생겨버렸죠. 저 부분을 다시 정상적으로 하기 위해선 블로그 타이틀도 메뉴도 늘려줘야 합니다. 뭐 좀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도 좁은 글영역 때문에 이런 부분을 수정하시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일 편하게 게시글 '글영역 넓이' 를 수정하는 방법

예전에는 아무것도 몰라서 HTML 편집을 통해서 했는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스킨위자드에서 오류가 생길 수 있어 고생만 하고 크게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제가 엄청 고생했거든요. 티스토리 스킨위자드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은 무조건 스킨위자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기에 그럴 땐 HTML/CSS 편집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킨위자드를 이용해서 변경하는 법을 간단히 적어 둘께요.

"관리센터 → 꾸미기 중 '스킨' → 사용중 스킨 옆 '세모 모양 화살표' → 스킨위자드 → 게시글"


이렇게 찾아 가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어때요? 쉽죠? 저두 막 머리아프게 설명하고 따라하고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어려움 없이 운영하시고 꾸며나가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글을 써보았네요.ㅎ 아무튼 큰 이미지들 때문에 제가 좀 더 편해보려고 시도한 작업인데 일이 더 많아 졌네요. 궁극적으로는 깨끗한 이미지를 보실 수 있기 때문에 보시는 분들께도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그만큼 수월하지만요. 누이좋고 매부좋은 일이죠? 지금까지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혹 있을지도 모르는 질문이나 궁금증은 댓글로 말씀하셔도 되고 연락주셔도 됩니다. 추운날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