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컴퓨터란?

가성비 좋은~ 기가바이트 AMD 소켓AM3 메인보드, M68MT-S2P

이번에 여차저차 구입해본 AMD 소켓AM3 중 가장 저렴한 메인보드 중 하나입니다. 뭐 기가바이트 제품이라 다른 바이오스타, ECS 등의 제품보다는 2만원 정도 더 가격이 나가는 모델이지만 좀 더 좋은 품질에 괜찮은 회사이니 구입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일단 주문은 'M68MT-D3' 라는 모든 캐패시터가 고체타입인 제품이었는데 단종품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이 제품으로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뭐 주문당시의 가격은 'M68MT-S2P' 가 고체+전해 캐패시터 혼용임에도 불구하고 5천원 정도 더 높은 6만 7천원 이더라구요. 아무튼 요즘 보급형 라인에서는 가장 인기가 좋은 메인보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수스나 기가바이트를 쓴 PC는 드물더라구요. 뭐 이유야 같은 성능에 더 저렴한 보드들이 있으니까 그렇겠지만 저 같으면 1~2만원 더 주고 좋은 제품이 나을 것 같네요.

메인보드의 칩셋은 이제는 AMD 메인보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NVIDIA社 의 GeF-7025 + nF 630a 으로 '지포스 7025'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인 M68MT-S2P 의 경우 CPU 전원부는 전부 고체타입의 솔리드 캐패시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이외의 부분은 전해 캐패시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캐패시터 모두 일본 니치콘社 의 제품을 사용해서 내구성에 대한 의심은 하지 않으셔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 '파워USB' 가 있어 외장 하드디스크 이용시 케이블을 한개만 이용해도 전력부족 현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작은 메인보드지만 전원부도 괜찮고 전체적인 레이아웃도 좋다고 평가합니다. 대신 램슬롯이 2개밖에 없어 램을 많이 꼽으실 분들은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보급형 메인보드에서는 2개, 8GB 정도만 되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D

ps. 보드에 내장된 '지포스 7025' 그래픽의 성능은 와우(WOW) 같은 3D 게임은 좀 힘든 편이며, 서든어택과 메이플, 카트라이더와 같은 캐주얼 온라인게임의 경우는 어느정도 원활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단 해상도가 높을 땐 프레임이 좀 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