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윈도우용 하드디스크(HDD) 로우포맷 프로그램 + 사용방법

하드디스크 로우포맷이란?
하드 디스크와 같은 저장 매체의 내용을 완전히 지우고 불량 섹터를 검사해 재생하거나 삭제한 후 온전한 섹터만으로 트랙과 섹터를 새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단계의 논리적 분할 상태로 돌려놓아서 하드디스크 또는 메모리가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논리적인 배드섹터가 아닌 물리적인 배드섹터의 경우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메모리도 회생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즉 어떤경우에도 배드섹터가 치료되는 만능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OS 와 로우포맷 장치
Windows XP, Vista, 7(32비트, 64비트) 등의 OS 를 지원하며, 하드디스크, USB메모리, 이동식 하드디스크, RAID 된 하드디스크를 윈도우 상에서 로우포맷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아래의 그림만 보지 말고 사용법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ㅎ)
1.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한 뒤, 로우포맷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2. 자신이 로우포맷 하고자 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한 뒤, 'Continue' 버튼을 눌러 줍니다.
※주의: 로우포맷 할 장치의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정상작동 하지 않는 장치라면 할 수 없지만요. 
3. 좌측 상단의 탭 중 'LOW-LEVEL FORMAT' 을 선택해준 뒤, 'FORMAT THIS DEVICE' 를 클릭해줍니다.
4. 데이터가 삭제됨을 알리는 경고창이 뜨면 'YES' 를 눌러줍니다.
5. 진행상황은 파란색 막대기로 나타내주며, 작업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장점
일단 도스를 이용하지 않고 각 제조사 구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며, 도스상태에서 진행하던 로우포맷과 비교해서 좀 더 빠른 시간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없으신 분은 로우포맷을 5~10분 정도만 진행한 뒤에 FDISK 와 하이포맷인 FAT32, NTFS 등으로 작업하셔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