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이야기

나쁜 캐패시터(콘덴서)에 대한 자주묻는 질문들과 답변!

밑의 안창준님이 올려주신 글을 번역해봤습니다. 상당히 좋은 내용의 글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영어라는 이유로 많은 원망을 듣고 계신거 같아 초허접 번역을 했으니, 영어가 되시는 분들은 아래에 있는 원문을 읽으시고, 허접한 번역이라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면 될거 같습니다. 번역에 대한 태클이나 기타의견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120% 환영합니다. 좋은글 올려주신 안창준님에게 감사드립니다.

1. 문제에 대한 소개
1.1. 불량캐패시터 현상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무엇인가?
글쎄, 이 문제의 약간은 미심쩍은 비하인드 스토리는 일본회사 루비콘에 근무하던 과학자가 회사를 떠났고, 중국에서 Luminous Town Electric이라는 곳에서 일했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의 모든 마더보드들에 있는 Low-ESR 캡패시터에 사용되는 루비콘 P-50이라는 기본전해용액의 복제품을 개발하였다. 불행히도 그의 스태프들이 그의 전해용액 공식을 훔쳐가지고 나갔다. 그들은 많은 양의 전해액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많은 대만 캐패시터 제조업체에게 공급하였다. 불행히도 그 공식은 불완전한 것이었고, 캐패시터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기분해 - 캐패시터 용기(can)의 윗부분이나 바닥부분에 있는 vent(*역주: 전해 캐패시터의 윗면을 보시면 삼발이 모양으로 갈라놓은 것을 볼수 있는데 그것을 vent라고 합니다.)에서 캐패시터를 부풀어 오르게 하는 수소 가스를 발생시키는- 를 방지하는 첨가물질이 포함되지 않았다.

1.2. 이 이야기를 믿어야 하는가?
이러한 하나의 우발적인 산업스파이 활동의 결과가 이토록 오랫동안 지속된다는것은 지나치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여진히 발생하고 있다. 현재의 불량 캐패시터 생산업체는 생산시에 원가절감방법의 하나로서 최적의 가격을 달성하기위한 원재료를 선택할 뿐이다. 결과적으로는 캐패시터가 빨리 불량나게 하는... 사용되는 방법중 한가지는 전해액을 물에 희석시키는 것이다. 또다른 방법은 비싼 합성고무 대신에 천연 고무마개를 사용하는 것이다. 천연 고무마개는 시간이 지나고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서 딱딱해지고, 캔의 바닥으로부터 전해액이 누출되게 한다.
(*역주: 고무마개(ruber bung)의 모습이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http://sinber.en.alibaba.com/product/50060214/50272994/Capacitor_Parts___Materials/Rubber_Bungs_for_Capacitors.html)

1.3 어느 컴퓨터 부품에 불량캐패시터가 있을수 있는가?
마더보드, 그래픽 카드, 네트워크 장비 (허브, 스위치, 라우터, 무선 허브, KVM), 파워 서플라이, CRT 그리고 TFT 모니터들.

1.4 어느 컴퓨터 부품에 불량캐패시터가 없는가?
PCI 모뎀, PCI NIC, 사운드카드, CD/DVD롬,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마우스, 키보드. SMT 캐패시터나 작은 값을 지닌 캐패시터가 불량났다면 당신은 지독히도 운이 나쁜것이다.
(*역주: 세라믹 캐패시터나 탄탈캐패시터 같은 경우 불량확률이 지극히 낮고 수명도 전해 캐패시터에 비해서 훨씬 긴편입니다. 여기에 언급된 컴퓨터 부품에는 대부분 사이즈나 용량등의 문제로 전해캐패시터가 아닌 SMT캐패시터가 사용되며, 사운드 카드같은 경우 전해 캐패시터의 용량이 굉장히 작은 편입니다. 물론 사운드 블래스터에 붙어있는 전해캐패시터의 수는 굉장히 많긴 하더군요. ^^; 왜 사운드블래스터에 세라믹 캐패시터가 아닌 전해 캐패시터를 덕지덕지 사용했는지 개인적으로도 궁금한 편입니다.)

1.5 어느 생산회사가 좋은 캐패시터를 사용하는가?
생산회사는 그들의 공급처를 계속해서 바꾸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 ABIT이나 알바트론은 현재는 상당히 좋은 캐패시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바뀔수도 있다. 기가바이트 역시 그렇다. 아수스는 좋은 캐패시터에서 나쁜 캐패시터로 가고 있거나 둘을 섞어서 사용한다. 인텔 오리지널 마더보드들은 - 최근의 불량캐패시터 사건을 제외한다면 - 일반적으로 좋은 캐패시터를 사용한다고 생각된다. 시스코, HP 서버, 그리고 APC UPS같은 많은 서버 장비들은 좋은 캐패시터를 장착한다. 모든 좋은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의 리스트를 만드는것은 불가능하다. 당신은 단지 좋은 캐패시터를 생산하는 업체들의 이름과 친해져서 당신이 물건을 사기전에 제품의 캐패시터를 체크해보면 된다.

1.6 이들 포럼들(*역주: 무슨 포럼을 지칭하는지 모르겠군요.), 캐패시터 불량이라고 보고된 제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아비트, 아수스, 에이오픈, 기가바이트, Epox, ECS, MSI, Soyo, Shuttle, Supermicro, PC Chips, Chaintech, FIC, DFI, Matsonic에서 생산한 마더보드. HP/IBM/Dell에서 생산한 컴퓨터에 있는 마더보드. 리드텍의 그래픽 카드. 많은 제품들. 이들 포럼에서 단지 한 사람에 의해서 보고되었고, 밖에서는 훨씬 많은 사건들이 있을 것이다.

2. 캐패시터에 대한 소개
2.1 캐패시터의 사용목적은 무엇인가?
캐패시터는 당신의 보드에 깨끗한 파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것은 전하를 저장하고 공급한다. CPU나 RAM과 같은 부품들은 많이 흔들리지 않는 지속적인 전압을 공급받고 싶어한다. 캐패시터는 이런 목적으로 사용된다. (*역주: 캐패시터의 사용이유는 이것말고도 많습니다. 여기서는 단지 전원공급단에 사용되는 캐패시터의 목적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을 뿐입니다.)

2.2 어떻게 캐패시터 값을 알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캐패시터의 옆면에 전압이 표시되어 있다. 캐패시터의 먼지를 털어내고, 플래쉬를 비추어 보아라. 캐패시턴스는 uF(마이크로 패럿)단위로 측정된다.
(*역주: 작은 용량의 칩 캐패시터의 경우는 nF(나노 패럿)이나 pF(피코 패럿)도 많이 사용합니다.)
전압은 물론 볼트 단위이다. 캐패시터값에 대한 예를 들자면, 100uF/6.3V, 1500uF/10V, 3300uF/6.3V, 330uF/25V이다.

2.3 어떻게 캐패시터의 생산업체를 알 수 있는가?
이것은 항상 캐패시터의 측면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불량 캐패시터는 캐패시터 측면에 생산자 로고를 가지고 있다. 읽기 어렵고 철자를 읽는데 실수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당신은 구글에서 생산업체 이름과 단어에 대한 몇개의 검색결과를 찾을수 있을것이다. 만약 당신이 적당한 검색결과를 찾지 못한다면, 아마도 잘못된 철자를 입력한 것이다. United Chemi Con과 같은 어떤 생산업체들은 캐패시터상에 그들의 이름을 보여주지 않고 단순히 KZE와 같은 시리즈 이름만 표시한다. 따라서 KZE 캐패시터를 가지고 찾는다면 United Chemi Con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어떤 브랜드의 캐패시터들은 캐패시터의 윗부분에 있는 vent를 특정형태로 만드는 특징이 있다. 그들은 또한 캐패시터 몸통이나 음극 표시선에, 각각의 캐패시터 시리즈에 공통적인 특정한 색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쨌거나 생산업체의 이름을 찾아낸다면, 포럼에 있는 불량 캐패시터 제조업체 리스트를 체크하라.

2.4 어떻게 캐패시터의 극성을 알 수 있는가?
캐패시터는 하나는 양극, 하나는 음극인 두개의 리드선을 가지고 있다. 음극 리드는 캐패시터 측면에 줄무늬로 표시된다. 보드의 캐패시터 위치는 보드상에 하얀색 원으로 스텐실되어 나타난다. (*역주: 일반적으로 silk라고 하지요.) 원의 절반은 하얀색으로 칠해져 있다. 이 하얀색 반원이 보드상에서 캐패시터의 음극 리드를 장착시켜야 할 위치를 표시해준다. 보드의 오리지널 캐패시터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라. 우리는 하나 혹은 두개이상의 캐패시터의 스텐실이 잘못되어 있는것을 본적이 있으며, 보드 전체의 스텐실이 잘못된 것 역시도 본적이 있다. (ASUS TUSL2, CUSL2-M) (*역주: 아수스도 이런 기초적인 실수를 하는군요.) 보드의 스텐실이 아닌, 오리지널 캐패시터의 극성을 신뢰해라. 캐패시터와 스텐실이 다른 극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흔하다.

2.5 컴퓨터 마더보드에는 어떤 타입의 캐패시터들이 사용되는가?
Low ESR의 알루미늄 전해 Radial 캐패시터. Radial은 캐패시터의 한쪽 끝에서 두개의 리드가 튀어 나온것을 의미한다. 또다른 타입은 Axial인데, 캐패시터의 양쪽끝에서 하나씩 리드가 나온것이다. (*역주: Radial 타입은 흔히 보시는 메인보드의 캐패시터를 생각하시면 되고, Axial 타입은 DIP타입의 저항같이 생긴 종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Low ESR이 아닌 캐패시터는 마더보드에 사용되기에 적당하지 않다. 캐패시터들은 제조업체 사이트의 "Passives (수동소자)" 섹션에 있다.

3. 마더보드에 사용되는 캐패시터 제조업체들
3.1 불량 캐패시터 제조업체들
Canicon
Chhsi
Choyo
CTC
Fuhjyyu
Gloria
G-Luxon
Gsc
Hermei
I.Q.
Jackcon
JDEC
Jee
Jpcon
Jun-Foo
Lelon
Licon
Nrsy
Ost
Pce-tur
Raycon
Rulycon
Stone
Supacon
Su'scon
Tayeh
Teapo
Tocon
Wendell
이 리스트를 포스팅하는데 대한 제조업체들과 적법성에 대해서는, 많은 테크니션들과 유저들에 의해서 언급되었던 실제로 나쁜 경험을 가진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별히 이 데이터는, 여러 신뢰할 수 없는 소스에서 나온것이 아니라, 이 포럼의 유저들의 실제 경험으로 부터 모아진것이다. 이 브랜드들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쁜 캐패시터를 만들것이라것은 100% 확실한 것은 아니며, 아마도 제조업체들은 나중에 기술을 바꿀것이다. 어쨌거나 만약 당신의 보드나 장비가 불안정하고, 블루 스크린이 뜨고, 자주 셧다운되거나 부팅하기 힘들다면, 당신의 보드에 불량캐패시터 현상을 일으킬수 있는 이러한 브랜드들의 캐패시터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것을 고려하라.

3.2 양질의 캐패시터 생산업체
우리는 여기에 불량 캐패시터 생산업체에 대해서 비판하데는 많은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좋은 캐패시터 생산업체를 언급하는것은 무시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보드에 있는 캐패시터를 교체하려고 계획한다면, 이 브랜드의 캐패시터들을 사용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1) Rubycon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
2) Sanyo/Nippon
3) Nichicon
4) Mallory
5) Panasonic
만약 누군가 좋은 브랜드임을 증명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여기에 포스트 해주기 바란다. Jackcon이라는 브랜드가 좋다고 포스트되었는데, 실제로는 형편없었다.

3.3 마더보드에 사용되는 좋은 캐패시터 시리즈에 대한 레퍼런스
Aluminium Electrolytic Radial Capacitors (Liquid Electrolyte)

Nichicon - PM, PW, HV, HD, HC, HE, HM, HN HZ (HM시리즈나 HN시리즈는 빨리 고장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Nippon Chemicon - NRSZ, NRSX, NRSY, NRSJ, NRSG, NRSX
NRSX가 아마도 제일 좋다.

United Chemi-con - KZE, KZH
KZE는 많은 보드들에서 사용되고 있다.

Panasonic - FC, FM, FK, FA
Panasonic FC는 쉽게 구할수 있고 추천할만 하다.

Rubycon - MBZ, MCZ, ZL, ZLG ZLH, ZA, YXH, YXG
루비콘의 ZL도 쉽게 구할 수 있고 권장할만 하다. MBZ, MCZ, ZLH, ZA는 추천하는 바이지만, 구하기가 어렵다. Topcat은 당신에게 이런한 류의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루비콘의 플래그쉽 시리즈인 MBZ/MCZ시리즈를 팔 수 있을것이다. 나는, 적은 양이라면 어디서든지 그것들을 구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3.4 보드상에 캐패시터를 대체하기 위해서 오래된 캐패시터를 사용해도 되는가?
보드를 올바르게 수리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된 Low ESR 캐패시터들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아마도 지방 매장에서는 Low ESR 캐패시터들을 구하기 쉽지 않을 것이며, Topcat이나 생산회사에게 e-mail 주문을 해야할 것이다.

3.5 보드를 수리하기 위하여 불량 캐패시터 생산업체의 것들을 사용해도 되는가?
권장할 수 없으며, 그 캐패시터들은 동일한 시간이 지나면 다시 불량이 될 것이다. 캐패시터는 뚜껑이 열리거나 쇼트를 일으킬 수 있다. 만약 그것들이 당신의 보드상에서 쇼트를 일으켜서 보드를 태운다면 당신은 커다란 위험을 떠않는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보드들의 캐패시터들이 이전 보드들의 캐패시터보다 더 빨리 - 1년 이내에 -고장나는 것을 목격해 왔다. 아마도 이것은 새로운 CPU나 칩셋이 더 높은 전압을 요구하기 때문일 것이다.(*역주: 새로운 CPU나 칩들이 더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전류를 요구하지요. 잘못된 문장으로 보입니다.) 만약 당신이 좋은 캐패시터 생산업체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당신의 보드는 최소한 7년 이상은 버틸것이다.

원본: http://www.badcaps.net/forum/showthread.php?t=425
출처: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page=1&sn1=&divpage=1&sn=off&ss=off&sc=on&keyword=dell%25cap&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