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컴퓨터 견적

'CNJ선장' 이 추천 컴퓨터 견적을 구성하는 방법과 이유!

컴퓨터에 대한 관심과 정보를 많이 가지신 분들께는 진부하고도 필요치 않은 내용이 될지도 모르지만 지금부터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고 애착을 가지실려는 더 많은 분들을 위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고고싱~

주변에서 컴퓨터를 구입하실려는 많은 분들이 여쭤보시더라구요. 그 질문들 중에는 항상 말씀 드리는 몇몇가지의 공통적인 내용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것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컴퓨터를 구입하려 하는데 요즘 가정에서 쓸만한 컴퓨터 얼마쯤 해요? - 가격

A1. 많은 분들에게 제일 처음 듣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질문이 나오는 이유가 당연합니다. 저도 카메라를  처음 접하고 구입할때,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그냥 "입문용으로 쓸만한 괜찮은 카메라 얼마나 해요?" 하고 질문을 하고 그런 과정에서 몇가지 제품을 추천받고 그 중에서 구입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와서 저도 이렇게 당당하게 말씀드리기는 부끄럽지만, 컴퓨터는 더더욱 질문의 범위가 광범위해서 어떻게 확실한 답변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질문해 주시는 것이 확실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사용의 용도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저는 인터넷, 영화, 문서작업 등을 주로합니다.", "오직 테라, 리니지 게임만을 합니다.", "저는 24시간 컴퓨터를 끄지 않습니다." 와 같이 말입니다. 이렇게만 말씀해 주셔도 컴퓨터를 추천해 주는 입장에서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이 생겨 좀 더 적절한 컴퓨터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2. 저는 컴퓨터로 하는 것도 없는데 가장 저렴하고 싸게하면 얼마인가요? - 가격

A2. 정말 인터넷에 보면 이젠 컴퓨터가 이렇게나 싸구나 할만큼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물건들이 어느정도는 품질과 서비스가 가격에 비례하는 만큼 컴퓨터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만큼 최저가의 제품도 좋지만 어느정도 품질과 서비스적인 측면이 보장되는 제값하는 컴퓨터가 좋지 않을까요?

그렇다고 해서 무한정 비싼 제품들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의 용도에 맞으며, 기준이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한다면 가장 저렴한 제품이라도 30~40만원대의 제품은 되어햐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는 것이 없다고 하시면서도 많은 작업을 하시지 않나요?

그러므로 컴퓨터는 어느정도 기본성능 갖추어진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어느정도 하시는 일련의 작업들이 잘 돌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제품은 구입하셔야 합니다. 돌아가긴 하는데 간단한 작업 하나에1~2분씩 걸릴정도로 느리고 끊김이 많은 컴퓨터는 사용할 순 있지만 인내심의 한계를 시험하게 됩니다. 


Q3. 어떤 회사의 부품들을 선택해야 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품질

A3. 부품의 선택기준에서 가격을 빼놓을 수 없으므로 가격대비성능도 중요하지만 부품의 질과 사후서비스도 생각해서 선택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CPU = 프로세서
데스크탑과 같은 컴퓨터에서 인텔과 AMD의 CPU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인텔을 선호하는 만큼 저 또한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AMD가 안좋다라는 의미는 아니며, 가격대 성능비로는 AMD의 CPU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두 회사의 제품밖에 없는 CPU는 선택의 어려움이 크게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메인보드 = Motherboard
지금까지 사용하고 선호해왔던 제조사인 아수스, 기가바이트 제품과 요즘들어 다양해지는 설계와 강화된 성능으로 빛을 보여주는 MSI, ASROCK 이외에도 FOXCONN, DFI 등과 같은 유수의 회사제품도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선택은 좀 더 좋은 레이아웃과 품질, 가격을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RAM = Memory
컴퓨터의 사용용도와 시세에 따라서 램의 용량을 선택하게 됩니다. 시세가 비쌀땐 나중에 또 사서 꼽으면 되기때문에 무리해서 높은 용량을 처음부터 선택하지 않으셔도 되기 때문입니다. 오버클럭에 특화된 수율좋은 메모리도 나오지만 가격적인면과 호환성 면에서 배제하고 삼성메모리를 사용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 VGA
출시 초기에 판매되는 표준설계를 따른 레퍼런스제품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며, 발열, 소음, 기판의 구성, 서비스 등을 고려해 아수스, 기가바이트, MSI, EVGA, ZOTAC 회사의 제품들 중 선택합니다. 이 외에도 리드텍, 엘사, XFX, 사파이어의 회사들도 고려하게 됩니다.

솔직히 그래픽카드는 각 제조사들마다 경쟁이 심해 자사의 설계대로 온도나 소음면에서 더 좋은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40만원이상의 하이엔드급 제품들은 비레퍼런스 제품의 출시가 드물지만 그 이하의 메인스트림급 제품은 레퍼런스제품을 떠나서 다 같이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 HDD / SSD
하드디스크 제조사로는 웨스턴디지털(WD), 씨게이트, 삼성, 히타치 등의 회사가 있으며, WD와 삼성의 하드디스크를 선호합니다. 현재는 신제품 출시와 성능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WD의 하드디스크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제품도 저소음에 안정적인 성능이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하드디스크 같은 경우는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몇몇의 제조사 제품이 안정성이 좀 떨어지기는 하였으나 지금은 거의 모든 회사의 제품이 동급레벨에서 평균적인 안정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SSD의 경우는 아직 대중화가 되지 않아 인텔, 삼성, OCZ의 제품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비교가 되지 않는 반응속도와 지속적인 전송속도를 보장하는 SSD, 컴퓨터의 전체적인 체감속도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지만 아직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언젠가는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것 입니다.

ODD = BLU-Ray, DVD-Multi, CD-Rom
CD와 DVD 같은 미디어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광학드라이브는 현재, 사용빈도가 상당히 적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OS 등을 설치하거나 학습상 필요할때 막상 없으면 또 난감한 부품이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장착을 하게 됩니다. 삼성, LG 등의 제품이 가격대 성능이 괜찮아 사용합니다.

파워서플라이
컴퓨터의 부품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어느것 하나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품은 없지만 안정적인 전기공급과 과전압보호 등의 기능으로 컴퓨터의 수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FSP, POWEREX, 잘만의 제품들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더 좋은 제품도 이용하게 되지만 가격이 관건이군요.

케이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좋은 부품을 담을 수 있는 케이스또한 멋지면 더 좋겠지요. 하지만 케이스를 선택할땐 확장성, 편의성, 열배출, 섀시의 두께 등 고려해야 될 점이 또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갖춘 제품일 수록 가격도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지만 가격도 적당하면서 충실한 제품을 선택하려고 노력합니다.


Q4. 조립컴퓨터는 고장도 잘 나고 AS 가 힘들지 않나요? - 서비스

A4. 괜찮은 부품으로 구성된 조립컴퓨터의 고장률은 대기업컴퓨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며, 그 이상의 내구성을 가지는 부품들로 훨씬 다양하게 선택 후, 컴퓨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정말 괜찮은 조립컴퓨터라면 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삼성, LG 와 같은 대기업제품들 보다는 어려울 수 있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부품마다 제조사 또는 수입원이 존재하며, 무상보증기간 또한 정해져 있어 고장난 부품을 알 수 있다면 정해진 기간인 1~3년 동안 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고장유무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주변에 컴퓨터를 잘 알고 계신분이나 그렇지 않으면 옆에있지 않더라도 저와같은 도움을 드리고 있는 사람을 통해서 문제점과 증상을 여쭤보시면 어느정도 답변을 구하고 AS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작성하는 컴퓨터견적은 '내가 사용할 컴퓨터' 라는 생각으로 책임감과 애착심을 가지고 작성하고 있으며, 그런 이유로 AS 기간이 2~3년으로 길고 부품의 질과 서비스가 좋은 회사의 부품을 선택하여 구성하고 있으므로 좀 더 오랜기간 문제없이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고 만약에 있을 문제에 대해서도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사용목적이 딱! 정해진 컴퓨터사양이 있나요? - 용도

A5. 컴퓨터의 사용목적이 특정 기업의 서버장비와 같이 딱! 정해진 컴퓨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인터넷, 영화감상, 문서작업, 사진편집, 음악감상 등으로 정해지지 않고 다양합니다. 이런 대부분의 작업들은 제가 작성하는 저렴한 컴퓨터견적의 사양으로도 가능한 작업들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위의 작업들 중 빠진 것이 있는데, 그것은 게임과 그래픽작업입니다. 보드게임,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카운터스트라이커 등의 대체적으로 그래픽의 질이 떨어지거나 낮은 사양을 요하는 게임과 간단한 사진, 이미지에 효과를 주거나 편집하는 작업은 대체적으로 저렴한 사양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그럼 아이온, 테라와 같은 비교적 고사양 온라인게임이나 콜오브듀티, 크라이시스, 레프트4데드와 같은 패키지게임을 많이 즐기고 3D작업과 인코딩작업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좀 더 고사양의 컴퓨터를 구입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컴퓨터의 사양은 일반적으로 게임과 그래픽작업의 용도에 의해서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컴퓨터를 앰프, AV기기와 같은 하이파이, 영화감상을 목적으로 특화시켜서 사용하거나 빠른 반응속도의 컴퓨터를 원하게 된다면 이 또한 그런 이유에서 더 좋은 사운드카드와 함께 구성할 디스플레이기기의 호환성, 소음 등을 고려해서 부품을 선택해야 됩니다.

결론은 사용목적이 딱! 정해진 컴퓨터는 없지만 몇몇가지의 컴퓨터 사용목적과 작업에 의해서 컴퓨터의 사양이 높아지거나 음질, 기능, 반응속도 등을 좀 더 좋게 구성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이 가장 많이 하고 주로하는 작업을 고려한다면 좀 더 만족감이 큰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몇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변식으로 글을 작성해 보았는데 보시는 분들께 조립컴퓨터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좀 더 추가할 내용이 생기거나 추가해야 된다고 생각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또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ps. 좀 더 재미있는 이야기나 어투로 이야기 하고 싶지만 많은 분들이 보실 내용이라 쉽지가 않군요.ㅎ 그리고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들도 막상 견적내실려 하면 막막한 고민에 빠져드는 경우 많으시죠? 저 또한 그렇더라구요. 책임감 있는 컴퓨터 견적으로 많은 분들께 도움 드리고 사랑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