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관리팁

윈도우7 용량 줄이기, 용량 확보 방법 + SSD + HDD

  16GB SSD에서도 윈도우7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위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 이야기는 남는 16GB SSD를 이용한 윈도우7의 설치와 사용을 목적으로 할 것 같네요. 예전에 2006~2007년에 34만원 정도를 주고 구입한 SSD인데 지금은 세월의 힘앞에 그리고 MTRON社가 망하면서 찾아보기 힘든 제품이 되어버렸죠. 아무튼 예전에도 했던 방법인데 갑자기 기억도 가물가물 해지고 있어 정리도 하고 기억도 할겸 내용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내용이라면 손가락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ㅎ"


꼭 SSD가 아니어도 되며, 하드디스크(HDD)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한 방법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3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한 뒤, 한번만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이 매번 하시지 않으셔도 되요.~

사실 현재는 MTRON社 32GB 3000시리즈 두개를 RAID로 묶어서 사용하고 있어서 아래의 내용에서는 RAID로 묶인 SSD를 볼 것이라 용량이 더 크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뭐 아래의 방법으로 용량이 확보되는 과정을 참고해 주시면 되므로 관계는 크게 없을 것 같네요. 하긴 지금 쓰고 있는 SSD도 문제가 많기는 하지만 그럭저럭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번엔 제가 아직도 구형 SSD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죠.

그럼 이제부터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방법은 3가지며, 각 방법마다 확보되는 용량을 알아보았습니다. 중간에 좀 이상한 점도 있었습니다.또 저는 보여드리기 위해 각 과정마다 재부팅을 했지만 따라하시는 분들은 3가지를 한꺼번에 해주신 다음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1. 윈도우7의 '최대절전모드' 작동 끄기  (Hwnsdh님 글 참고) 

▲ 윈도우7의 로고를 눌러준 뒤, 입력란에 CMD 를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 명령 프롬프트의 창에 powercfg -h off 라고 입력한 뒤, 엔터를 칩니다.

▲ 최대절전모드의 작동을 끄면 어느정도 용량이 확보됩니다.(재부팅 필요)

이렇듯 윈도우7의 최대절전모드의 작동을 끄면 꽤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중에도 단연 가장 많은 용량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죠. 인터넷을 찾아보니 이유는 절전모드파일(pagefile.sys, hiberfil.sys)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두 파일은 모두 자동으로 시스템의 메모리만큼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6GB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대절전모드의 작동을 중지시키면서 4.34GB 정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혹 더 큰 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메모리크기에 아주 비례한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16G SSD를 장착한 컴퓨터는 8GB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확보되는 용량은 거의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서 최대절전모드도 꺼지며, 두 파일중 hiber.sys가 삭제됩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내용으로는 메모리가 4GB인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설치했다면 '윈도우 8GB + 가상메모리 4GB + 최대절전모드 4GB = 총 16GB'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 페이징 파일 크기 조절(=가상 메모리)

▲ 제어판에서 '시스템' 을 열어 줍니다. 그런 다음, '고급 시스템 설정' 을 클릭!

▲ 화면에 보이는 '설정' 을 클릭해줍니다.

▲ '고급' 탭을 선택한 뒤, 가상 메모리의 '변경' 단추를 눌러줍니다.

▲ 체크를 해제하고 OS용으로 사용하는 SSD를 선택하고 순서에 따릅니다.

▲ 이번에는 결과적으로 용량이 더 줄었네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제 컴퓨터만 그런 것 같습니다.

페이징 파일은 메모리가 부족할 때, 임시로 하드디스크를 메모리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가상 '메모리파일' 입니다. 이 파일은 일부 프로그램에서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어서 512MB 정도는 할당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상하게 SSD의 용량이 200MB가 더 줄었습니다. 부팅직후엔 커져있었는데 조금 있다가 보니까 이리 줄었더군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어딘가 또 할당을 원하면 할당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3. 윈도우7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 용량 줄이기  (Snoopy님 글 참고)

▲ 제어판에서 '시스템' 을 열어 줍니다. 그런 다음, '시스템 보호' 를 클릭!

시스템으로 들어가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①제어판 → 시스템, ②시작메뉴나 바탕화면의 컴퓨터 아이콘을 우클릭 → 속성 클릭, ③단축키로 '윈도우키 + Pause' 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여러개가 있지만 저는 두번째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한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은 시작메뉴 검색창에 'sysdm.cpl' 라고 입력하면 '시스템 보호' 탭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 용량을 확보하고 싶은 파티션을 클릭한 뒤, '구성' 단추를 눌러줍니다.

▲ '시스템 보호 해제' 를 선택하고 '삭제' 버튼과 용량도 최소화 시켜주면 됩니다.

▲ 이런 경고창이 나오는데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는 시스템 복원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원과 관련된 디스크 할당의 용량은 디스크 크기의 15%까지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설정의 경우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다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작업 중 하나이며, 그 이유는 윈도우 자체의 복원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복원기능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권장하지 않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Snoopy님의 블로그를 보면 100GB 차이를 보인다는 분도 계셨고 복원기능을 통해서 3GB 정도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윈도우를 설치한지 몇개월이 지났는데도 500MB 정도의 확보만 가능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고 복원기능의 작동을 껏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막 밑에 경고창, 경고 등이 나오는 것이 싫어서요.

확보용량 9.14GB - 4.52GB = 4.62GB


아~, 작은 용량의 SSD를 사용하려다 보니 이것들을 알아보게 되었네요. 솔직히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거의 의미가 없는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현역으로 사용 중인 SSD에서는 저와 같이 큰 이득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 궁금하시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ㅎ 또 드디어 주말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