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자동차

오일 익스트랙터(Oil Extractor), 자가 오일교환 추출기 + 내부구조

▲ 베인펌프의 구조를 가진 오일 익스트랙터(Oil Extractor)

오일익스트랙터의 내부구조에 대해서 혹은 베인펌프의 구조에 대해서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오늘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시간이 없어 뜯어보지도 못했는데 오늘 뜯어보게 되었네요. 역시나 베인펌프로 구성된 오익익스트랙터기 때문에 전형적인 베인과 로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뭐 베인펌프의 구조가 다 같은 것은 아니지만 현재 오일익스트랙터의 내부는 이런식의 베인펌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베인펌프는 동그란 로터가 회전을 하게 되며, 오일을 빨아 올리기 위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터가 축을 중심으로 약간 빗겨나 있어서 오일추출을 위한 내부공간이 만들어져 있네요. 그리고 베인(날개)은 펌프내부의 긁힘과 마모를 최소화 하기위해 황동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오일이 들어가게 되면 더욱 마찰이 적어지게 됩니다. 원래 베인은 저 틈에서 자유로이 움직이게 되어 있으며, 베인이 2중구조로 되어 있어 좀 더 효율적인 오일추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펌프의 하우징은 주물형태로 되어 있으며, 로터의 경우는 가공처리된 모양을 보면 CNC가공이 된 것 같네요.

오일익스트랙터로 작업하는 동영상(직접촬영) - 보러가기 클릭!

또 너무 길어지면 재미가 없어질 것 같아서 내용은 이만 적겠습니다. 혹 더 궁금하신 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좀 더 살펴보시라는 의미에서 밑에 사진을 몇장 더 올려둘께요. 관심가져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분해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분해로 인한 파손과 오작동에 대한 책임지기 힘들다는 점 알아주세요.

▲ 오일 익스트랙터를 분해하였습니다.

아! 혹시나 오일익스트랙터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랙해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이만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오일익스트랙터(Oil Extractor) 구입 -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