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컴퓨터 견적

컴퓨터와 함께 사용할 '모니터' 와 '악세사리(키+마+스)' 추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또 있죠? 뭘까요? 너무 '초등학생' 다운 질문인가요? 그렇다고 절대로 초등학생분들을 비하하는 발언은 아닙니다. 이거보고 또 초등학생들이 뭐라고 하시면 무섭습니다. 초등학생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보물이라 생각합니다. 위 질문의 답은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모+키+마+스) 입니다. 이 외에도 DVR,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 여러가지 주변기기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분야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장비는 빼고 말씀드리도록 할께요.

일단은 컴퓨터를 구입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구입을 고려하시거나 새로운 컴퓨터를 좀 더 새로운 마음으로 사용하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심히 고민을 하고 구입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많은 분들에게 뭐가 좋은지 질문을 받아왔기 때문에 좀 더 알아보기 쉽고 그에 대한 답변을 좀 더 자세히 하기위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컴퓨터 악세사리는 어떤 제품이 좋은가요?" 에 대한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아! 아래의 내용을 읽으시기전 미리 말씀드립니다만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층에서 선호하고 있는 가격과 품질의 제품을 위주로 추천드리는 것 입니다. 하지만 악세사리라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느끼는 감각이 다른 만큼 민감하신 분들께는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이라면 부담이 적겠지만 키보드 하나에 10만원 내외의 제품을 고려하시는 분께서는 직접 매장방문 등을 통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작 다른 분들께는 이렇게 말씀드리지만 저는 무작정 인터넷에 있는 평들 만을 보고 구입하는 편입니다. 그래도 실패했던 적이 별로 없네요. 그도 그럴것이 예전과는 다르게 인터넷으로 많은 사용기와 다양한 내용들을 쉽게 접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주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이 별로 움직이거나 하기 귀찮고 또 움직이면서 부대비용을 쓰기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인터넷 토닥토닥해보고 구입하셔도 크게 실패하지는 않을 것 이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화이팅 외치면, '잠깨우는 그림' 을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1. 모니터

모니터도 가격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좋은 성능과 고급패널인 IPS, PVA패널을 쓰게 되지만 그렇다고 가격이 저렴하게 형성되어있는 TN패널이 사용된 모니터가 안좋은 것도 아닙니다. 예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색감이나 반응속도, 시야각 등에서 많은 발전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또 모니터는 이런 저런 이유도 있고 디자인이 좋은 대기업제품을 주로 쓰고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싱크마스터 B2330H - 평균가: 233,000원
스펙: 58cm(23형) / 와이드(16:9) / TN 계열 / 1920 x 1080 / 5㎳ / 300cd / 1000:1 / 70000:1 / CCFL 백라이트 / 틸트 / 무결점 정책 / D-SUB / DVI / HDMI / 45W / 0.3W 미만

상업적으로 작성된 리뷰이지만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들을 보기좋게 나열하고 정리해놓아서 한번씩 보시라구 링크걸어 드립니다. 정말 작성은 잘 하셨습니다. 거의 신급수준의 편집실력이라 생각됩니다.ㅎ

비록 지금의 추세인 LED광원이 사용된 모니터는 아니지만 CCFL, 형광등타입의 백라이트도 나쁘다고만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 LED광원이 백라이트로 따로 독립되어 완벽하다고 볼 수 없는 지금 전력소비, 수명 등에서만 장점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CCFL이 사용된 제품도 저전력 제품이 나오고 수명도 평균 25,000시간에 달하고 있으므로 모니터를 사용하는 기간동안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패널의 평균 수명인 60,000시간보다는 작지만 25,000시간이라는 시간을 알기쉽게 표기하면 하루에 8시간씩 사용했을 경우 8년 6개월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지금같이 빠른 교체주기를 자랑하는 전자제품을 8년정도 사용한다고 본다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크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삼성의 싱크마스터 B2330H 같은 경우, 가격적인 부분도 괜찮고 디자인이나 성능적인 면에서도 문안하게 사용할 만한 모니터라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요즘 크게 자리잡은 풀HD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로 일반적인 작업시엔 크게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 요즘 모니터들을 보면 HDMI단자가 자리를 잡으면서 DVI단자가 없는 제품들이 더러 눈에 띄지만 이 제품같은 경우는 기존의 DVI단자도 같이 겸하고 있어 호환성도 나쁘지 않다는 것이 장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또 정면에서 보는 시간이 많은 컴퓨터용 모니터는 현재는 TN의 시야각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모니터랑 170도 이상으로 째려보는 사람도 있나요? 하하!


LG전자 플래트론LED E2360V-PN - 평균가: 24,3000원
스펙: 58cm(23형) / 와이드(16:9) / 1920 x 1080 / 5㎳ / 250cd / 5000000:1 / LED 백라이트 / 무결점 정책 / D-SUB / DVI / HDMI / 30W / 1W / SMART 플러스 기능

LG전자의 플래트론LED E2360V-PN은 현추세에 맞는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본다면 가격적인 면 뿐만아니라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LG전자의 제품과는 확연하게 다른 획기적인 디자인 덕분이었습니다. LED 백라이트를 사용해 더욱 얇아진 모니터 두께를 좀 더 깔끔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주는 디자인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모니터입니다. 정말 너무 멋져요.

성능은 대기업의 제품답게 일반사용자층에서 널리 사용해도 될만큼의 무리없는 사양이라 생각됩니다. 어차피 요즘 사용하고 있는 명암비는 동적명암비라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이 제품역시 HDMI를 비롯해서 기존의 DVI단자까지 지원하는 제품으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컴퓨터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높은 만큼 어느정도 컴퓨터사양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s. 모니터는 이번주 내로 24~27인치 제품과 IPS패널을 사용한 23인치 제품 중 괜찮은 것으로 몇개 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주시면 미리 말씀은 드릴 수 있습니다. 글로 작성하려하니 생각보다 이미지작업때문에 시간이 걸리네요.ㅎ


2. 키보드 + 마우스

키보드와 마우스가 콤보로 함께 들어있는 제품들이 개별구입보다 가격부담도 적고 따로 구입하기 위해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어 추천해드립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들은 절대로 추천해 드리지 않으며, 대체로 3년무상 AS가 가능한 마이크로소프트, 로지텍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우스패드 없으신 분은 패드도 함께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냥 청패드 달라구 하세요. 몇만원씩 하는 기능성 마우스패드도 있지만 직접보시거나 상품평 등을 읽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지텍 클래식 데스크탑 MK100 - 평균가: 16,000원
스펙: 키보드+마우스 / 멤브레인 / 유선 / PS2 / 일반 키보드

특별한 점은 없지만 그래도 저렴한 가격대에 쓰기편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키보드는 멤브레인방식으로 소음이 크지 않으며, 마우스는 로지텍 특유의 걸림이 느껴지는 휠이 사용되어 휠을 굴릴때, 드륵드륵 소리가 납니다. 로지텍 제품이 아니라도 보통 다 그렇죠. 사진은 저렇지만 둘 다 유선이며, 키보드의 키스킨은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구지 키스킨 없어도 오래 사용합니다.


Microsoft Wired Desktop 600 - 평균가: 25,000원
스펙: 키보드+마우스 / 멤브레인 / 유선 / USB / 멀티미디어 / 일반 / 생활방수

맴브레인방식에 펜타그래프식의 낮은 키캡이 사용되어 좀 더 부담없이 타이핑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개인적인 사용취향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볼륨, 플레이 등의 기능키와 윈도우 계산기를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기능키가 있어 더 활용적인 키보드라 생각되어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의 제품보다는 좀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흰색도 있군요.


3. 키보드, 마우스 따로따로

'키보드+마우스' 같이 함께 있는 제품보다는 좀 더 좋은 스펙의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분들을 위해 추천해 드리는 제품입니다. 개별적으로 구입하시는 만큼 위의 제품들보다 가격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자기 입맛에 맞는 제품을 하나씩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좀 더 전문적인 작업을 하시는 분들께도 따로따로 구입하시는 것이 더 괜찮은 구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Microsoft Comfort Curve 2000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nKey-1
Microsoft SideWinder X4
평균가: 18,000원
평균가: 28,000원
평균가: 70,000원
 스펙: 키보드 / 멤브레인 / 유선 / USB / 멀티미디어 / 일반 / 인체공학  스펙: 키보드 / 멤브레인 / 유선 / PS2 / 게이밍 / 일반 / 생활방수 / 무한입력  스펙: 키보드 / 멤브레인 / 유선 / USB / 게이밍 / 일반 키보드 / 26키
 부드러운 키감, 적절하게 휘어진 키 배열로 손목의 부담을 줄여주며, 볼륨, 계산기 등의 기능키도 함께 배치되어있습니다. 게임용 키보드와 같이 안정적인 동시입력이 가능하지는 않지만 일반업무, 사무용으로는 손색이 없는 제품입니다.  값이 저렴한 멤브레인에 동시입력이 가능한 게임용 키보드입니다. 그렇다고 게임만 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인기가 좋은 만큼 괜찮은 제품이라는 생각입니다. 윈도우키의 작동을 결정할 수 있으며, 키스킨도 기본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입력이 26키까지 가능합니다. 사람 손가락은 10개라 무한입력이라 보셔도 됩니다. 키캡에 3단 밝기의 백라이트가 지원되어 밤이나 어두운 장소에서 사용시 조절이 가능합니다. LED를 완전히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키캡의 경우도 쉽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로지텍 G1 Gray Optical Mouse 정품
Microsoft SideWinder X3
Microsoft Intelli Mouse Explorer 3.0
평균가: 24,000원
평균가: 26,000원
평균가: 31,000원
 스펙: 마우스 / 광 / 유선 / USB+PS2젠더 / 일반 / 1000DPI / 4버튼 / 상하 / 게임용 추천 / 무광 / 무게 : 80g  스펙: 마우스 / 레이저 / 유선 / USB / 일반 / 2000DPI / 8버튼 / 상하 / 게임용 추천 / DPI 변경  스펙: 마우스 / 광 / 유선 / 일반 / 5버튼 / 상하 / 게임용 추천
 게임유저, PC방 등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국인 손에 잘 맞는 크기와 필요한 기능만을 갖춘 제품으로 일반작업시에도 불편함이 전혀없습니다. 버튼에 사용된 스위치에 대한 이야기가 있으나 이것은 개인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출시했을 당시엔 3만원 초중반의 가격이었는데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이 제품역시 게임용 마우스로 높은 DPI와 정확성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지만 게임뿐 아니라 여러작업에서도 불편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엄청난 베스트셀러라 말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컴퓨터에 좀 관심이 있으시거나 FPS류의 게임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씩은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스위치교체 등의 개조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좀 큰 편입니다. 

여기까지 작성하였는데 상당한 시간이 흘렀네요. 보시고 계신 분들도 이쯤 되셨으면 좀 지겹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고 필요한 부분이 있는 글이라 하여도 지겨울 것 같습니다. 무슨 소설책도 아니고 말입니다. 중간 '잠깨우는 그림'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이러다가 이거 맛들릴 것 같네요.

4. 스피커

스피커도 개인의 취향이나 주관이 뚜렸한 제품이라고 하지만 일반 PC용 스피커들에서 하이파이같은 소리를 기대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오디언스와 같은 제품들도 가끔씩 소개되고 있기는 하지만 200만원 중후반의 스피커를 컴퓨터와 함께 구입하실분들은 거의 없다는 가정하에 적당하게 쓰기편하고 가격적인 부담도 적은 괜찮은 PC용 스피커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스피커느 2채널과 2.1채널 위주로 추천을 드리며, 이유는 10만원 이하에서 5.1채널이나 그 이상의 제품들은 스피커자체의 기능도 부족할 뿐더러 PC용 스피커인 만큼 위성, 우퍼를 포함해서 6개인 5.1채널 스피커를 배치하기도 힘들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선택은 음악을 주로 들으신다면 2채널 스피커가 좋으며, 영화와 게임의 웅장한 소리를 주로 들으셔야 한다면 2.1채널 스피커가 좋습니다.

로지텍 Z130
Creative INSPIRE T10
평균가: 28,000원
평균가: 51,000원
 스펙: PC 스피커 / 2채널 / 3.5mm잭 / 5W / 헤드폰 단자 / AC 전원  스펙: PC 스피커 / 2채널 / 5W / 일반형 / 헤드폰 단자 / AUX-IN 단자 / AC 전원 / 크기 : 137(L) x 90(W) x 194(H)mm
 작고 아담한 크기라 공간도 적게 차지합니다. 작은 체구의 스피커지만 출력도 만족할 만큼 좋고 디자인 또한 괜찮은 모델인 것 같습니다. 노트북용으로도 괜찮지만 데스크탑용으로도 충분합니다.  이 위의 T12도 있지만 스피커 유닛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망이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음색도 좋으며, 이 가격대의 스피커가 거의 다 그렇듯이 저음은 좀 부족하지만 좋은 평이 많은 제품입니다.

로지텍 LS21
Creative INSPIRE T3130
평균가: 29,000원
평균가: 50,000원
 스펙: PC 스피커 / 2.1채널 / 기타 / 헤드폰 단자 / AC 전원  스펙: PC 스피커 / 2.1채널 / 25(15+5x2)W / 유선형 / AC 전원
 2.1채널 스피커에서 적어도 이정도의 스피커는 써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제품입니다. 좌우밸런스도 괜찮은 수준이며, 대체적으로 흠잡을 곳 없는 스피커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평이 매우좋은 스피커이며, 처음 2.1채널 스피커를 사용해보는 유저들에게 조금은 기준을 제시해 줄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영화와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ps. 지금까지 모니터를 비롯해서 '키보드 + 마우스 + 스피커' 까지 괜찮을 제품들을 선택하고 많은 분들께 보여드리기 위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제품들이 한쪽 회사에 편향된 경향이 있지만 이것이 이 회사들과 관계가 되어있거나 해서가 아니라 제가 직접 사용하거나 권해주는 입장에서 품질도 좋고 AS도 괜찮은 회사를 택하기 위함이었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ㅎ 이렇게 길고 긴글 읽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인사드리며, 잘 모르시거나 좀 더 높은 스펙의 제품들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항상 성심성의 것 답변 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사진 한장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