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리뷰+팁+구경/- 컴퓨터

히타치 HGST DESKSTAR 4TB 쿨스핀 HDD 구입 + 사용기

  1. 히타치(Hitach) HGST DESKSTAR 4TB 쿨스핀 리뷰를 시작하면서 


안녕하세요. 사진찍다보니 이렇게 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작성하기 시작합니다.ㅎ 음... 이번에 4TB HDD (하드디스크)를 2개 구입한 이유는 지금까지 여러 하드디스크에 흩어진 자료를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NSA 와 함께 구입하였습니다. NAS 는 처음이라서 그래도 제일 저렴하다는 입문용 시놀로지 DS215J 를 구입하였고 RAID 1, 미러링 상태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제 데이터는 소중하니까요.ㅎ


NAS 의 선택은 저 혼자만 사용하는 것이라 성능은 크게 염두해두지 않고 편의성만을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24시간 돌아가는 NAS 의 특성상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것에는 신중을 기해야 했습니다. NAS 와 함께 생활할 제 방이 시끄러워지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안정성도 좋지만 저소음에 초점을 맞춰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단, 저소음 제품들에는 저소음이 될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하드디스크의 작동속도, 즉 RPM (분당회전수)가 일반 7200RPM 보다 적은 5700RPM 이라는 점입니다. 노트북용 2.5인치 하드디스크 5400RPM 과 비슷하죠.


그러나 1마리의 토끼를 잃는 대신 저소음, 저발열, 저전력이라는 3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되었고 걱정과는 달리 7200RPM 하드디스크들과 비교시에도 액세스타임에서는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읽고 쓰는 성능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뭐 OS 용으로 요즘 SSD 를 많이 사용해서 하드디스크의 20~35MB/s 의 속도비교는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만 대량으로 묶어서 사용할 땐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일단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큰 이유를 살펴보면 대용량, 안정성, 용량 대비 낮은 가격 등 좋은 점이 아직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데이터들의 질적인 레벨이 높아지면서 커져가는 데이터들의 용량, 그런 시점에서 하드디스크가 있다는 것은 다행을 넘어선 행복입니다.ㅎ


그럼 검증된 안정성과 저소음, 저발열, 괜찮은 성능을 보유했다는 하드디스크, '히타치 HGST DESKSTAR 4TB CoolSpin (쿨스핀)'에 대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식몇칭은 'Hitachi HGST 4TB Deskstar HMS5C4040ALE640 패키지'로 좀 복잡합니다. 아! 히타치가 WD (웨스턴디지털, 웬디)에 인수되어 히타치라는 완전한 이름을 쓰지 않고 WD 와 협력했기 때문에 HGST 를 썼습니다. 사실 10년도 전에 IBM이 히타치에게 인수 이번에는 히타치가 WD 에게 인수되는 시추에이션이 있었습니다.ㅎ



  2. 히타치 쿨스핀 패키지 + 외형 

구입한 NAS 가 2BAY 라서 하드디스크도 쌍쌍바로 구입했습니다.

박스 뒷면에 한글로도 뭐라고 적혀 있고 박스제품인 만큼 '3년 보증'합니다. 다른 언어들도 솰라솰라~

충격을 대비해 프라스틱 완충재가 박스 어디에도 하드디스크의 직접적인 접촉이 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이랑 네이버 N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를 3GB 제공한다는 종이들과 장착용 나사입니다.


뭔가 먹는 음식이 들어가 있는 레토르트 식품의 은색 파우치같지 않나요? 두꺼운 3분 카레랑 비슷한 느낌?


짜잔~, 가위로 정성스럽게 개봉했습니다. 하드디스크들의 생긴 모양은 비슷하군요.

도시바의 그것 과도 비슷하군요. 액추에이터가 있는 부분을 별나사로 고정해놓은 3개의 구멍들 말이죠.

바깥쪽 PCB, 아무것도 없습니다. 10여년 전부터는 애들이 다 뒤쪽에 숨어있습니다.

이유는 파손에 대한 우려도 있었겠지만 부품도 좋아졌고 가공의 편의성도 높이기 위해 그렇다고 합니다.



  3. 히타치 쿨스핀 성능 + 발열 + 소음 테스트 


구입한 하드디스크 2개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성능차이가 좀 나지만 미미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뭐 물리적인 제품이라서 비슷한 성능만 보여준다면 그러려니 하고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우리들의 CPU 도 수율이 다 다르잖아요.

배드섹터가 있는지 Error Scan (에러 스캔)을 해보았습니다. 두 하드디스크 다 없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HD Tune 과 CrystalDiskMark (크리스탈디스크마크)였습니다. 뭐 대표적이고 사용하기 쉽고 결과도 직관적으로 도출해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HDD (하드디스크) 성능 테스트


1. HD Tune 에서 읽기 속도, 액세스 타임값

HDD1 - 읽기: 138.0 MB/s, 액세스 타임: 19.7 ms

HDD2 - 읽기: 135.4 MB/s, 액세스 타임: 19.9 ms


2. CrystalDiskMark 1000MB 파일 Seq (순차)읽기, 쓰기값

HDD1 - 읽기: 136.8 MB/s, 쓰기: 135.4 MB/s

HDD2 - 읽기: 130.8 MB/s, 쓰기: 129.2 MB/s


전체적으로 2개의 하드디스크가 근소한 차이를 보이지만 허용오차 이내의 측정값이라 생각됩니다. 뭐 이 부분은 CPU 같은 경우도 수율이 존재하는 만큼 민감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처음 부팅하고 20분정도 지났을 무렵의 온도입니다.

이런 저런 테스트가 끝났을 무렵의 하드디스크 온도입니다. 두 제품이 다 비슷한 온도였습니다.


HDD (하드디스크) 온도 테스트


테스트는 CrystalDiskInfo (크리스탈디스크인포)로 진행했습니다.


HDD1 - 부팅 후, 20분 뒤: 30 ℃ → 테스트 후: 32 ℃

HDD2 - 부팅 후, 20분 뒤: 28 ℃ → 테스트 후: 33 ℃


이 또한 각각 한개씩 진행했던 내용이라 근소한 차이는 그냥 무시해도 될 만큼의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ㅋㅋ다소 우스운 방식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소음측정기'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사진과 같습니다. 컴퓨터가 작아서 하드디스크가 들억가질 않습니다.ㅠ- 조만간 케이스를 한번 교체해야 할 것 같습니다.


HDD (하드디스크) 소음 테스트


1. 컴퓨터를 켜지 않았을 때, 방안 소음: 37~38 dB

2.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 컴퓨터만 켰을 때, 소음: 40~41 dB

3.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IDLE(유휴상태)일 떼. 소음: 40~41 dB

4.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LOAD(작동중)일 때, 소음: 42~46 dB


이렇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마이크가 너무 민감하게 설정되어 있는 것은 아닐지라는 의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제 방은 도서관 정도로 조용했음에도 38 dB 이나 측정이 되었고 하드디스크의 작동소리가 조금 드릴 정도였는데 최고 46 dB 이었으니 말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진짜 소음측정기로 다시 테스트를 해보고 싶습니다.ㅎ 제가 사용중인 컴퓨터도 소음에 신경써서 만들었거든요.



  4. 히타치 쿨스핀 마무리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에 사용된 컴퓨터입니다. 위에서 신경썼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보여드리기 위해서 올렸습니다. 사양은 컴퓨터가 작아서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그래두 나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사용하는 모습보면 이상하다고 하실 것 같네요. 아~, 아무튼 여기까지 잘 살펴보았죠? 복잡하게 테스트한 내용도 없고 장비도 아닌 것을 가지고 테스트해 보기도 했지만 나름 객관적일려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만약 테스트 과정에서 좀 부적절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다음에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테스트하고 글을 작성하는 것도 힘들지만 보시는 분들도 얼마나 힘이 드실지... 제 글이 재미가 없잖아요.ㅎ 그래서 진짜 다 필요없고 딱! 한마디로 '히타치 HGST DESKSTAR 4TB CoolSpin(쿨스핀)' 하드디스크 요약하구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앞으로 제 NAS 에서 고장없이 오래오래 잘 살아줬음 좋겠네요.


 조용한 저소음, 저발열, 안정성을 생각한 NAS용 또는 저장용 하드가 필요하면 지르세요.~ 끝!